본문 바로가기

일본의 살림꾼

오쿠츠 노리코(奥津典子)의 마크로비오틱 -2


L _ 사찰요리와 마크로비오틱은 무엇이 다릅니까?

N _ 원래는 같았다고 생각합니다. 저에게도 중국의 사찰요리 고전책은 매우 참고가 됩니다. 그렇지만 현재 일본의 사찰요리는 베건에 가깝다고 할 수 있습니다. 현미와 같은 잡곡은 거의 없고 백미입니다. 조리법이 어떻게 정신적으로 영향을 주는 지에 대한 이론도 지금은 중시되지 않는다고 생각합니다. 마크로비오틱은 목적에 따라 메뉴를 바꿉니다. 정신력을 필요로 할 때에는 동물성과 가공품을 취하지 않습니다. 반대로 조금 육체를 파워 업 시키고 싶을 때는 생선을 조금 사용하기도 합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phtographed by Tsuchiya Bungo



L _ 마크로비오틱 요리를 할 때 제일 중요한 것은 무엇입니까?

N _ 요리를 할 때 가장 중요한 것은 정중하게 느끼는 것입니다. 사용하는 재료에 대해 식사를 준비하는 자신에 대해, 이 식사를 할 가족에 대해, 오늘의 날씨···등등. 무엇이든 소중하게 대하는 마음이 중요합니다.


L _ 재료를 살 때 중요하게 생각하는 것은 무엇입니까?

N _ 재료의 재배 방법, 만들어지는 방법, 재료의 에네르기 혹은 ·바이브레이션 요컨데 「건강한 재료」,「강한 재료」등을 생각하며 구입합니다.


L _ 특히, 재료를 손질할 때, 주의해야 하는 점은 무엇입니까?

N _ 마크로비오틱 요리법의 특징은 야채의 경우, 껍질과 뿌리를 그대로 사용하는 것입니다. 인삼이나 순무의 실뿌리를 함부로 잘라 버리지 않고 깨끗이 씻어 가능한 한 통째로 사용합니다. 이는 재료 자체를 세심하고 소중하게 손질하는 태도를 기본으로 하기 때문입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photographed by Tsuchiya Bungo 




L_마크로비오틱과 영양의 관계는? 

N _ 마크로비오틱의 메뉴를 균형있게 섭취하면 현대인이 너무 많이 먹고 있는 단백질이나 지방질을 적당히 줄이고 부족한 비타민, 미네랄, 섬유질 등을 풍부하게 취할 수 있습니다. 또 마크로비오틱은 그런 영양소들을 자연스런 형태로 다양한 식재료로부터 얻게 됩니다. 자연스러운 형태라고 하는 것은, 자연 식품이라고도 하고 전체를 먹는 식사라고도 하는 것으로 현미라든지 껍질을 벗기지 않는 야채가 중심입니다.

정제유라든지, 정백한 식재료, 첨가물 등의 자연의 소재의 극히 일부만을 함유한 스타일의 음식을 아주 줄여줍니다. 그래서 영양의 흡수가 너무 잘 되어 지나치게 취했을 경우에는 밖으로 배출되기도 쉽습니다. 영양소는 너무 적어도 문제이지만 너무 과해도 문제입니다. 또 영양소는 예를 들면 칼슘군에서는 서로 기능을 발휘하지 못하기도 합니다. 인이나 마그네슘과의 밸런스를 위해 철분이 필요하고 코발트나 아미노산 등의 다양한 영양소가 복합적으로 작용해서 건강해지는 겁니다. 마크로비오틱의 식사는 그런 의미에서도 이상적입니다.

 

                                   <계속>